본문 바로가기
일상/기록

중기청 - ② 연장 및 목적물 변경이사 (신한은행)

by ddubbu 2023. 10. 2.
728x90
반응형
 

중소기업 다닌다면? 중기청 - ① 신청 방법

중소기업 두번째 혜택 중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a.k.a 중기청) 을 소개하려한다. 필자는 2021년 10월 1.2% 월 8만원대 전셋집에서 잘 살다가, 2023년 9월 추가 연장 후 1.6% 로 여전히

kr-ddubbu.tistory.com

 

좋은 글감을 두고 몰아서 쓰려니 정신이 없다. 하지만, 독자들에게 확실히 도움이 될 정보이기에 최대한 기억력을 총동원해서 쓰고 있다. (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 필자는 대출 받은 집 컨디션 이슈로 2년이 채 되기 전에 이사를 진행했다. 이때 특이한 점은 층 이사라 집주인은 같았고, 보증금 천만원만 얹혀 이사했다는 점이다.)

예전집 vs 현재집

뜬금없이 집 비교 사진을 넣어보았다. 필자는 고정 지출인 집세에 최소한의 지출이 목표라 집 퀄리티에 별 욕심이 없었다. 과거 15만원짜리 셰어하우스에서도 잘 살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집은 너무너무 만족해서 자랑하고 싶어서 그만 ㅎㅎ

 


 

목적물 변경

- 서류 : 한달 내 전입신고된 등본

 

무튼, 은행에는 따로 신청할게 있을까 싶어 알아보니 연장 전까지만, 목적물 변경 신청하면 되었다. (집주인이 다른 케이스는 중간 보증금 조율이 필요할 듯 하다.) 미루다 만기도래 3달 전에 방문했다. 아무 지점이나 방문하면 되는 줄 알고, 서류만 뚤래뚤래 들고 갔는데, 담당 영업지점에서만 처리 가능하다고 하셔서 연차내고 재방문했던 쓰라린 경험이 있다. 꼭 영업점 확인하고 방문하길 바란다. 그리고 간단한 신청서 작성하면 완료!

 

 

전세대출 연장

 

만기 2달 전에, 연장 안내 알림톡이 왔다. 두가지 옵션이 있었다.

  • 일부 상환 : 대출금 10% 상환
  • 전액 재대출 : 이자 0.1%P 증가

필자는 요즘 저금리 상품이 없으므로 가능한 풀대출을 유지하는게 좋다고 판단했고 대기했다. 

 

 

만기 한달 전, 간편연기선청 알림톡이 왔다. 상환예정 미등록했으므로, 담당자가 연장 진행 확인 전화와 링크를 주셨다.

어플 스크래핑을 통해 간편 서류 제출이 가능했고, 빠르게 마무리했다. (핀테크 흥해라! 짱짱맨!)

 

 

이상 신한은행으로 중기청 연장 과정 후기이다.

반응형